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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가 알아야할 정비 및 운행점검 요령

靑波 2005. 7. 9. 19:22
자가운전자가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정비 요령과 안전운행을 위한 점검
오일 점검 전 예비 사항

1. 차를 평지에 주차를 시킵니다.
2. 장기 주차 후 차량 주차 했던 지면에 각종 오일이 떨어져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3. 만약 누유된 오일 흔적이 있다면 오일의 색깔을 통해 누유
된 오일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①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엔진오일이 뜨거워 질 때까지 워밍업을 한 후 시동을 끕니다.
② 엔진 오일 게이지를 잡아 당겨 게이지를 뽑습니다.
③ 깨끗한 헝겁으로 게이지 지시선 부분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게이지를 꽂습니다.
① 게이지의 지시선안에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② F-L 사이에 표시되면 정상
③ 엔진 오일의 색깔을 관찰해 교환 시기 여부를 가늠합니다.
※ 오일량 점검 및 보충 후에는 게이지를 꽂으십시오(보충량은 Step2. 오일 적정량과 컬러 항목 참조)

오일량 점검시 높은 오일 온도(약 75℃)에서 점검 하십시요
낮은 오일 온도(약25℃)에서 점검을 하면 오일량이 불확실 할 수 있습니다.
①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시동 유지 상태에서 점검합니다.
②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레버를 1위치에서 각 위치로 수초간 이동시킨 후 P위치에 놓아둡니다.
① 게이지의 적당량 지시선 안에 변속기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H-C사이에 표시되면 정상]
② 변속기오일의 색깔을 관찰해 교환 시기 여부를 가늠합니다. [정상 색깔과 교환필요 색깔]

① 브레이크액 탱크 표면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의 양을 체크합니다.
② 누유된 흔적과 함께 부족하다면 MAX선까지 보충합니다.
주의 : 1. 누유 없이 브레이크 액이 부족시 라이닝 또는 패드 마모 상태 점검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링이 마모되고 주행 거리가 축적됨에 따라 천천히 소모)
2. 주행중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시 브레이크 오일 부족을 확인한다.
① 파워스티어링 탱크 표면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의 양을 체크합니다.
② 누유된 흔적과 함께 부족하다면 MAX선까지 보충합니다.
③ 체크는 공회전 상태에서 하고, 보충시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조심을 합니다.
주의 : 1.오일량이 부족하게 되면 파워스티어링 기능이 저하됩니다.
2.오일양이 적어지면 핸들이 무겁게 되거나 소음이 발생됩니다.

1. 냉각수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동파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냉각수는 시간의 경과함에 따라 부동, 방청 성능이 저하됨으로 최초 5년또는 10만km 최초 교환후 매 2년
또는 4만㎞ 마다 장수명 부동액과 수돗물을 혼합하여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① 냉각수 점검과 보충은 엔진 온도가 낮을 때 해야 안전합니다.
[엔진 과열시 라디에이터 캡을오픈시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② 냉각수 양은 보조 탱크의 FULL과 LOW의 사이에 유지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① 주입구 및 보조 탱크를 통해 냉각수를 주입합니다
② 주입구를 연 상태에서 엔진 시동을 겁니다.
③ 천천히 냉각수를 주입합니다.
④ 엔진 정상온도 도달 후 악셀 페달을 2,3회 밟고 필요하다면 냉각수를 보충합니다.
⑤ 주입구를 닫습니다.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외부의 잠금
장치 위치를 확인합니다.
① 각 방향의 잠금장치를 위로 잡아 당깁니다.
② 뚜껑을 열면 에어 클러너 엘리먼트가 보입니다.
①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를 손으로
잡고 빼냅니다.
② 육안으로 엘리먼트 오염도를
확인(오염이 심할경우 교환)
케이스 내부에 오염물이나 먼지 등
을 깨끗한 헝겁으로 닦아내 청결을
유지합니다.
케이스 청소 후 새 에어클리너 엘
리먼트를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각 방향의 잠금장치를 아래로 눌러
케이스를 닫습니다.

1. 전기 장치가 작동 불능 시 우선적으로 퓨즈를 점검합니다.
2. 각종 램프류의 이상이 있을 시에도 우선적으로 퓨즈를 점검합니다.
3. 응급시를 대비해 퓨즈는 정격 전류별로 퓨즈박스에 보관을 하고 다녀야 합니다.
차량에 있는 퓨즈박스를 찾아 커버를오픈 합니다. (실내,메인)
퓨즈 배열도를 보고, 불능 부위의 퓨즈를 찾습니다.
해당 퓨즈를 퓨즈뽑기로 뽑아 퓨즈의 단선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선이 된 퓨즈의 암페어를 확인합니다. [암페어는 퓨즈 상단에 숫자로 적혀 있습니다]
퓨즈가 단선되었다면 퓨즈박스 내의 예비 퓨즈 중 암페어가 맞는 퓨즈를 꽂습니다.
퓨즈를 제대로 교환했는데도 고장이 계속된다면, 전구류의 이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① 와이퍼 암을 공중으로 올립니다.
② 올려진 상태에서 와이퍼 블레이드를 젖힙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젖힌 상태에서 암에 위치한 잠금쇠를 누릅니다.
잠금쇠를 누르고, 와이퍼 블레이드를 아래로 내려 암과 분리를 합니다.
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장착합니다.

① 후드를 열면 라디에이터 양 끝단에 위치한 등화장치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② 더스트 커버를 잡습니다.
① 더스트 커버에 표시된 오픈 방향으로 수동 탈거 시킵니다.
② 커버를 탈거 한 후 전구를 분리하기 위한 텐션 스프링[U자형 금속]을 확인 합니다.
① 텐션 스프링을의 고리를 젖히면 전구를 빼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② 텐션 스프링이 ?혀졌다면 전구를 밖으로 빼내 교환을 하면 됩니다.
등화장치 케이스의 가장 바깥쪽 등화가 방향지시등 입니다.
소켓을 잡고 힘을 주고 돌려 소켓을 분리합니다.
① 소켓에서 전구를 탈거 시키고 전구 이상유무를 체크합니다.
② 전구 유리관을 잡고, 조금 누르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켓에서 전구를 분리합니다.
③ 전구 이상시 새 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
트렁크를 열고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는 스톱등, 미등, 방향지시등, 후진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의 내측 커버를 탈거 합니다.
탈거 후 각 램프류의 소켓을 확인 합니다.
① 이상이 발견된 전구의 소켓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켓을 탈거합니다.
② 전구의 유리관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누르면서 전구를 탈거합니다.
③ 전구 이상시 새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


커버를 분리하기 위해 일자(-)
드라이버를 준비합니다.
드라이버 삽입 자리를 확인한 후 조심스럽게 드라이버를 넣고 커버를
분리합니다.
① 커버를 분리 한 후 전구를 손으로 탈거 시킵니다.
② 전구 상태를 확인 후 필요하다면 전구를 교체 합니다.
전구를 잡고, 전구 홈에 맞게 살짝
전구를 끼웁니다.
배터리의 몸체가 부풀어 있는가를
확인 배터리의 교환 시점이 되었
는가를 확인
배터리 단자에 부식이 심한 경우 단자를 분리하여 블러시로 닦아낸후
단자를 재 체결한다
1. 배터리는 소모품임으로 일정기간 사용 후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2. 배터리는 폐기물 관리법에 의해 저촉되는 물품임으로 아무 곳이나 폐기할 수 없어 정비소에서 교환을 해야
합니다.

바퀴를 일자로 정열시 핸들의
치우침
- 핸들을 돌리는데 무겁게 돌아
갈때
직선 주로 주행시 차로 어느 한쪽
으로 쏠릴 때
- 주행 중 핸들링이 무겁게 돌아가
힘이 들 때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한 경우
타이어가 편마모가 심할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를때, 펑크 등의 원인으로 균형이 맞지 않을 때
1. 조향 장치 계통의 이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조향 장치의 이상은 운전자가 정비하기 힘든 항목임으로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3. 조향 장치의 원할한 작동을 위해서는 운전자가 오일의 체크와 타이어의 상태, 휠 얼라이먼트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