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운전자가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정비 요령과 안전운행을 위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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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점검 전 예비 사항
1. 차를 평지에 주차를
시킵니다. 2. 장기 주차 후 차량 주차 했던 지면에 각종 오일이 떨어져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3. 만약 누유된 오일 흔적이 있다면 오일의 색깔을 통해 누유
된
오일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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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엔진오일이 뜨거워 질 때까지 워밍업을 한 후 시동을 끕니다.
② 엔진 오일 게이지를 잡아 당겨 게이지를 뽑습니다. ③ 깨끗한 헝겁으로 게이지 지시선 부분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게이지를
꽂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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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게이지의 지시선안에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② F-L
사이에 표시되면 정상 ③ 엔진 오일의 색깔을 관찰해 교환 시기 여부를 가늠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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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일량 점검 및 보충 후에는 게이지를 꽂으십시오(보충량은 Step2. 오일
적정량과 컬러 항목 참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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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량 점검시 높은 오일 온도(약 75℃)에서 점검 하십시요 낮은 오일 온도(약25℃)에서 점검을 하면
오일량이 불확실 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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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시동 유지 상태에서 점검합니다. ②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레버를 1위치에서 각 위치로 수초간 이동시킨 후 P위치에 놓아둡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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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게이지의 적당량 지시선 안에 변속기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H-C사이에 표시되면 정상] ② 변속기오일의 색깔을 관찰해 교환 시기 여부를 가늠합니다. [정상 색깔과 교환필요 색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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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브레이크액 탱크 표면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의 양을 체크합니다. ②
누유된 흔적과 함께 부족하다면 MAX선까지 보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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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1. 누유 없이 브레이크 액이 부족시 라이닝 또는 패드
마모 상태 점검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링이 마모되고 주행 거리가 축적됨에 따라 천천히 소모)
2. 주행중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시 브레이크 오일 부족을 확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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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파워스티어링 탱크 표면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의 양을
체크합니다. ② 누유된 흔적과 함께 부족하다면 MAX선까지 보충합니다. ③ 체크는 공회전 상태에서 하고, 보충시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조심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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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 1.오일량이 부족하게 되면 파워스티어링 기능이
저하됩니다.
2.오일양이 적어지면 핸들이 무겁게 되거나 소음이 발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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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냉각수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동파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냉각수는 시간의
경과함에 따라 부동, 방청 성능이 저하됨으로 최초 5년또는 10만km 최초 교환후 매 2년
또는
4만㎞ 마다 장수명 부동액과 수돗물을 혼합하여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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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냉각수 점검과 보충은 엔진 온도가 낮을 때 해야 안전합니다.
[엔진 과열시 라디에이터 캡을오픈시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② 냉각수 양은 보조 탱크의 FULL과 LOW의 사이에
유지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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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입구 및 보조 탱크를 통해 냉각수를 주입합니다 ② 주입구를 연 상태에서 엔진
시동을 겁니다. ③ 천천히 냉각수를 주입합니다. ④ 엔진 정상온도 도달 후 악셀 페달을 2,3회 밟고 필요하다면 냉각수를
보충합니다. ⑤ 주입구를 닫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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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외부의 잠금 장치 위치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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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각 방향의 잠금장치를 위로 잡아 당깁니다. ② 뚜껑을 열면 에어 클러너 엘리먼트가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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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를 손으로 잡고 빼냅니다. ② 육안으로 엘리먼트 오염도를 확인(오염이
심할경우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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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내부에 오염물이나 먼지 등 을 깨끗한 헝겁으로 닦아내 청결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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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청소 후 새 에어클리너 엘 리먼트를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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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방향의 잠금장치를 아래로 눌러 케이스를 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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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 장치가 작동 불능 시 우선적으로 퓨즈를 점검합니다. 2. 각종 램프류의 이상이 있을 시에도
우선적으로 퓨즈를 점검합니다. 3. 응급시를 대비해 퓨즈는 정격 전류별로 퓨즈박스에 보관을 하고 다녀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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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있는 퓨즈박스를 찾아 커버를오픈 합니다. (실내,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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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즈 배열도를 보고, 불능 부위의 퓨즈를 찾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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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퓨즈를 퓨즈뽑기로 뽑아 퓨즈의 단선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선이 된 퓨즈의 암페어를
확인합니다. [암페어는 퓨즈 상단에 숫자로 적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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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즈가 단선되었다면 퓨즈박스 내의 예비 퓨즈 중 암페어가 맞는 퓨즈를 꽂습니다. 퓨즈를
제대로 교환했는데도 고장이 계속된다면, 전구류의 이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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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와이퍼 암을 공중으로 올립니다. ② 올려진 상태에서 와이퍼 블레이드를
젖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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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퍼 블레이드를 젖힌 상태에서 암에 위치한 잠금쇠를 누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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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금쇠를 누르고, 와이퍼 블레이드를 아래로 내려 암과 분리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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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장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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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후드를 열면 라디에이터 양 끝단에 위치한 등화장치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② 더스트
커버를 잡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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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더스트 커버에 표시된 오픈 방향으로 수동 탈거 시킵니다. ② 커버를 탈거 한 후
전구를 분리하기 위한 텐션 스프링[U자형 금속]을 확인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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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텐션 스프링을의 고리를 젖히면 전구를 빼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② 텐션
스프링이 ?혀졌다면 전구를 밖으로 빼내 교환을 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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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화장치 케이스의 가장 바깥쪽 등화가 방향지시등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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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을 잡고 힘을 주고 돌려 소켓을 분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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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소켓에서 전구를 탈거 시키고 전구 이상유무를 체크합니다. ② 전구 유리관을 잡고,
조금 누르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켓에서 전구를 분리합니다. ③ 전구 이상시 새 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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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를 열고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케이스를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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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는 스톱등, 미등, 방향지시등, 후진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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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의 내측 커버를 탈거 합니다. 탈거 후 각 램프류의 소켓을 확인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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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상이 발견된 전구의 소켓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소켓을 탈거합니다. ② 전구의
유리관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누르면서 전구를 탈거합니다. ③ 전구 이상시 새전구로 교환 하신후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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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를 분리하기 위해 일자(-) 드라이버를 준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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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삽입 자리를 확인한 후 조심스럽게 드라이버를 넣고
커버를 분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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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커버를 분리 한 후 전구를 손으로 탈거 시킵니다. ② 전구 상태를 확인 후
필요하다면 전구를 교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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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를 잡고, 전구 홈에 맞게 살짝 전구를 끼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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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몸체가 부풀어 있는가를 확인 배터리의 교환 시점이 되었 는가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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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단자에 부식이 심한 경우 단자를 분리하여 블러시로 닦아낸후 단자를 재
체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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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터리는 소모품임으로 일정기간 사용 후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2. 배터리는 폐기물 관리법에 의해
저촉되는 물품임으로 아무 곳이나 폐기할 수 없어 정비소에서 교환을 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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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를 일자로 정열시 핸들의 치우침 - 핸들을 돌리는데 무겁게 돌아
갈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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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 주로 주행시 차로 어느 한쪽 으로 쏠릴 때 - 주행 중 핸들링이 무겁게 돌아가
힘이 들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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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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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가 편마모가 심할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를때, 펑크 등의 원인으로 균형이 맞지 않을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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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향 장치 계통의 이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조향 장치의 이상은 운전자가
정비하기 힘든 항목임으로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3. 조향 장치의 원할한 작동을 위해서는 운전자가 오일의 체크와 타이어의 상태,
휠 얼라이먼트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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